신체의 균형을 잡아가는 시기인 유아기는 3~6세 사이의 시기로서 신체가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아가면서 운동기술이 발달하여 독립된 개체로 활동동하게 되며, 대소변을 가리기 훈련이 가능해집니다.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주의집중력과 지각변별력이 발달합니다. 하지만 자아중심성, 직관적 사고, 물활론, 상징적 기능, 꿈의 실재론 등과 같은 특징을 지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언어발달이 급속이 이루어져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정서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성적인 관심을 나타냅니다. 또한 자율성과 자아개념이 발달합니다.여러 가지 놀이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발달하여 환경을 탐색하게 됩니다.
유아 발달의 특성상 안전사고
유아 발달의 특성상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유아기에는 운동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짐에 따라 매우 활동적습니다. 호기심과 모험심이 많습니다. 어른 흉내 내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유아는 아직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위험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리하여 부모가 영아기 때보다 김독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더욱 큽니다. 유아 발달의 특성상 안전사고에서 유아기에 자주 일어나는 안전사고로는 교통사고, 화상, 익사사고, 낙상사고, 질식사고, 감전사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ㅗ로 인하여 많은 유아들이 생명을 잃거나 장애를 갖게 될 수 있으므로 부모나 보호자의 격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와 동시에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아아게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의식이나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인간의 학습에 중요한 기억발달
인간의 학습에 중요한 기억발달에서 기억은 인간의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서 경험한 내용을 머릿속에 저장했다가 필요한 때 꺼내어 사용하는 인지과정입니다. 즉 3~4세가 되면 기억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6세 이후가 되어야 효과적인 기억을 할 수 있습니다. 기억은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를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회상하여 이용하는 과정으로 부호화를 거칩니다. 그리고 저장 및 인출의 세 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부호화는 환경 속에서의 여러 가지 정보를 감각기관을 통해 부호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인간의 학습에 중요한 기억발달에서 저장은 부호화된 정보를 머릿속에 보유하는 과정으로 감각기억,단기기억,장기기억의 순서로 저장됩니다. 그 중에 인출은 저장된 정보를 꺼내어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는 재인과 회상이 있습니다. 재인은 영아기 초기부터 나타나 유아기 동안 현저히 발달하는 기억능력으로 전에 우연히 마추친 어떤 것을 인지하는 능력입니다. 인간의 학습에 중요한 기억발달에서 회상은 생후 1년 이내에 출현하여 청년기까지 계속 발달하는 기억능력으로 기억에 관한 지식을 재생하는 능력입니다. 유아의 기억은 연령이 높아지면서 증가하고 기억의 흔적이 점점 확대되고 분화하며 지속시간도 길어집니다. 유아의 인지 발달 중 기억발달에서 기억의 지속시간에 따라 감각기억,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감각기억은 감각기관을 통하여 외부로부터 들어온 정보를 감각기억 저장장치에 저장했다가 빠르게 잊어버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기기억은 기억의 흔적이 약 15~20초 동안 남는 것으로 몇 개 정도밖에는 저장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장기기억은 짧은 것은 몇 분밖에 기억하지 못하지만 어떤 정보는 일생 동안 기억할 수도 있는 것을 말합니다.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대인관계의 발달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대인관계의 발달이라함은 유아가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는 부모와의 관계를 말합니다. 유아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부모 자녀관계에 중심이 되는 것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성격형성과의 관계입니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이면서도 권위 있는 태도를 가질 경우에는 유아가 자신을 수용할 수 있고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개방적입니다. 또한 유아는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사회적으로 책임감이 있고 독립적이게 됩니다. 그리고 성취지향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협조적이 됩니다. 최로초 맺게 되는 사회적 대인관계의 발달에서는 유아기 동안 어머니와 장기간 격리되어 있거나 어머니가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신체적.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에 지체현상을 갖게 되어 성장하여 대인관계를 원활히 맺을 수 없습니다. 즉 건전한 자아형성이 어렵게 된다는 것입니다. 유아기 동안 아버지가 없는 경우에 남아는 인지발달에 장애를 갖게 되고 성역할의 학습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여아는 의존성이 강해지고 정서적인 문제와 부적응의 분제를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대안 관계의 발달에서는 유아의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중요한 사회적 관계로는 형제자매 관계와 또래와의 관계가 있다. 형제자매 관계는 유아에게 행동, 갈등,협동, 경쟁 등을 배우게 하는 원천이 됩니다. 이것은 출생순위, 성별, 연령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또래는 유아에게 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의 사회적 과정에서 강화제공자, 모델, 표준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세 이후가 되면 유아는 그들끼리 보다 우호적. 협동적인 반응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 말인 즉 집단생활과 놀이에 민감해짐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