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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성격발달 단계,청년기,중년기,노년기

by 미모코아쫄 2023. 11. 16.

성격발달 단계

성격발달단계에서 융은 프로이트나 에릭슨처럼 유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연령별로 발달 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성격발달을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및 노년기의 네 가지 단계로 나누었으며 특히 중년기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였습니다.

 

성격발달 단계,청년기,중년기,노년기
성격발달 단계,청년기,중년기,노년기계

 

정신적으로 성숙해 지는 청년기

정신적으로 성숙해 지는 청년기는 사춘기가 되면서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기 시작합니다. 융이 정신적 탄생이라고 말한 이 시기는 급격한 변화에 적응할 필요성과 어려움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아동기의 환상은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현실적인 요구에 직면하면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신체적,정신적 성숙으로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세계에 대처할 역량이 발휘됩니다. 이 시기에 직업생활을 시작하고 혼인하여 가정을 이루게 되며 사회적 성공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때 남성과 여성은 각기 다른 특성과 기술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성숙해 지는 청년기에서는 이 시기는 외부환경의 요구에 확고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내향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이 더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청년기에는 새로운 세계에 도전하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성격 변화의 시기 중년기

성격 변화의 시기 중년기가 되면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여 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청년기 적응의 문제가 해결되고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 안정된 지위를 확보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험, 흥분, 열정 등은 사라지고 성취 뒤에 오는 공허감으로 인하여 인생의 의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성격 변화의 시기 중년기에는 성격의 변화가 불가피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성취했던 것과는 다른 활동이나 영역으로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지금까지 소홀했던 내적인 주관적 세계에 헌신해야 하며 외향적인 성격을 내향적인 성격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의식에 집중했던 성격을 무의식의 자각을 통하여 완화시키고 신체적,물질적인 것으로부터 정신적,철학적인 것으로 관심을 전환해야 합니다. 성격의 한 측면은 다른 측면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변화되어야 합니다. 성격 변화의 시기 중년기는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의식과 무의식을 성공적으로 통합하게 되면 긍정적인 심리학적 건강상태인 개체화가 이루어집니다. 개체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왔던 행동과 가치를 버리고 무의식에 직면해야 하며 꿈과 환상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성격 변화의 시기 중년기부터 사람들은 점차 자신의 내면세계에 초점을 두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외적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에너지와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소홀해 왔던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심지어 직업을 전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남녀 모두 상반된 성적 측면을 표현하기 시작하며 이것은 혼인생활의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남성은 아니마 원형을 표현할수 있어야 하고 그리고 여성은 아니무스 원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다. 중년기에는 생의 전반기에 가졌던 가치나 목표를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무시되어 왔던 측면에 과감하게 직면하는 것이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 보는 노년기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 보는 노년기가 되면 인간은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노인은 명상과 반성을 많이 하게 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내적 이미지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노인은 죽음 앞에서 생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애씁니다. 노인은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인간적인 온정을 베풀고 보람 있는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보여야 합니다.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 보는 노년기에서 융은 내세에 대해 아무런 이미지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죽음을 건전하게 직면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은 내세에 대한 원형적인 이미지에 대한 어떤 모습을 얻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융는 원형적인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하는 데 있어서 주로 자신의 마지막 꿈과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꿈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융는 죽은 후의 삶도 삶 그 자체의 연속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죽은 자도 노인과 마찬가지로 존재에 대한 물음을 계속 갖는다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