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 이론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이 견해를 강조한 이론입니다. 이것은 한 인간에 대한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 중심치료를 통하여 공감적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자기가치감과 자기이해를 증진시켜 사회적 기능을 향상 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 해 할 수 있게 합니다. 현상학이론은 로저스가 체계화한 이론입니다. 로저스는 인간마다 현실을 달리 지각하며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행동이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직접적인 사건의 결과로 생긴다고 보았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자유로유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발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현상학이론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및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입니다.
칼 로서스의 이론
로저스의 이론은 상담심리학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상담과 심리치료에서 신뢰, 이해, 존중, 자기표현을 중요시하는 상담 기법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개인들이 내적으로 원하는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내는데 있어서 중요한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칼 로저스는 인간심리학자이자 상담심리학의 중요한 이론가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본성과 인간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중시합니다. 로저스는 인간에게 긍정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본성을 강조하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사상
로저스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주요 개념 중 하나는 자기실현성입니다. 자기실현성은 개인이 자기 발전을 위해 내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성장과 발전의 과정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능력을 개발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믿음을 가지는 과정입니다. 로저스는 개인이 자기의 실재와 능력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내적 동기가 있다고 봅니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사상이 로저스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사상으로서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한 경험이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로저스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숙한 핵심은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며 전진적이고 건설적이며 현실적이고 아주 신뢰할 만한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을 자기가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이끌리는 피조물이라기보다는 미래의 목적과 자기 지시적 목적으로 지향된 에너지를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했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때때로 비정한 살인의 감정과 비정상적인 충동과 기묘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인간이 그들의 내부의 본성에서 진실로 우러나와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자유롭게 자신의 내적 본성을 경험하고 만족하게 되면 인간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피조물이 된다는 것입니다. 로저스의 인간본성에 대한 이러한 가정들이 성격이론에서 인본주의 입장으로 간주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존중하는 심오한 사상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분화,자기책임감,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가려는 선천적인 경항을 가지고 있다고 단정하였습니다.
자아실현의 경향
자아실현의 경향은 로저스가 유일하고도 기본적인 인간의 동기라고 하였습니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최우선의 동기는 그 자신을 실현하고 보존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아실현의 경향에서 로저스는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통해 인간이 자아실현의 경향에 얼마나 공헌했느냐에 따라 모든 생활의 경험들이 평가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아실현의 경향에서는 성격의 관점에서 자아실현의 경향이 중요한 것은 자아실현이 인간의 자기충족, 성숙, 향상 등과 같은 진보적인 추진력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로저스는 자기실현성에 대한 개념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인간의 본성이 적극적이며, 발전과 성장을 향해 움직인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대인간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었으며,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