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동물 행동의 차이점에서 인간은 동물 이상의 특별한 존재이므로 인간의 행동와 동물의 행동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물연구를 바탕으로 이것을 인간에게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 합니다. 매슬로우는 행동주의이론의 개인을 비인간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조건반응에 의해 좌우되는 기계 이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동물연구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가치관과 이상, 사고, 용기, 사랑, 창조성 등을 무시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는 부적절합니다. 매슬로우는 행동주의이론이 개인을 비인간화하고 있으며 조건반응에 의해 좌우되는 기계 이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동물연구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가치관, 이상, 사고, 용기 사랑, 창조성 등을 무시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는 부적절 합니다.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이론화해야 합니다.
핵심적 요인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핵심적 요인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의에서는 인간의 창조성은 인본주의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매슬로우에 의하면 창조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잠재적으로 가지게 되는 인간 본성의 공통적 특질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창조성은 문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로부터 사라지고 있지만 사물을 새롭고 순수하게 직접적으로 보는 극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나타납니다.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는 것이지 때문에 이것을 갖기 위한 특별한 자질이나 능력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핵심적 요인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에서 창조성은 보편적인 인간의 기능이면서 여러 가지 형태의 자아표현을 초래합니다. 인간 본성의 선함에서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선하고 존경받을 만하다고 봅니다. 아무리 못할지라도 중간의 위치에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악하고 파괴적이며 폭력적인 요소들을 갖게 된 것은 좋지 못한 환경의 영향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인간의 일시적인 충동이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안전을 해칠 수 있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인간의 운명의 방향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인도주의적이며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에서 인본주의이론은 심리학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매슬로우는 신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이트의 연구를 비롯한 인간행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편파적이고 이해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심리학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을 연구대상으로 할 경우에 이러한 연구는 인간 본성의 부정적인 면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간의 강점, 장점, 잠재능력과 같은 건설적인 측면이 연구되어야 합니다.
인간행동의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위계체계
인간행동의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위계체계에서 매슬로우는 인간행동을 일으키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욕구의 위계체계를 제안했습니다. 인간행동은 개인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개인적인 목표를 추구하려는 경향 속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욕구의 위계체계 속에서 상위욕구를 추구하려는 경향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욕구는 본능적이며 그것은 강도,유용성,중요성 등의 우선순위에 따라 일종의 계층적인 단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욕구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만족되면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추구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자존감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의 순서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위계서열이 낮은 욕구일수록 강도와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상위의 욕구가 차례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욕구이고 나머지는 기본 욕구로 볼 수 있습니다.